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큰일교차로 인한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by 절짠 2018. 4. 9.
반응형



※ 큰일교차로 인한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날씨가 풀린듯 하더니 비가 온 후 또 다시 

일교차도 커지고 날씨도 쌀쌀해졌네요. ㅠㅠ


토요일에는 전국적으로 눈까지 온 곳도 있다고하죠.

그러면서 사라졌던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이 다시 

시작되었는데요. 아침마다 재채기와 콧물이 시작된 것을

보면 일교차도 크고 날씨도 추워졌다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그럼 간단하게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들은 환경에 정말 민감한데요.

미세먼지나 꽃가루 그리고 집 진드기등에 민감하기 때문에

생활공간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는 분들은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첫째 집안 공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뜻하게 유지해 주세요.

봄이 시작되었지만 4월인데도 눈이 오는 지역이 있듯이

아직 일교차가 크고 쌀쌀합니다.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째 습도가 정말 중요해요. 잘때만이라도 가습기를 

사용해주세요. 잠자는 동안 코안과 입안이 건조해지면

감기가 올뿐 아니라 비염있는 있는 분들이게는 정말

치명적이기 때문이에요. 침실에서만이라도 꼭 가습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하루에 한번 충분하게 집안을 환기시키기 인데요.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날에는 창문열기가 무섭잖아요.ㅠ

그래서 공기청정기 사용을 추천드리며 수시로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 하고 보통이거나 좋음일 때 환기를 시켜주세요.


마지막 물을 수시로 마셔주세요. 건조한 코안과 입안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코가 뻥뚤리는 손가락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이 정말 심한데요. 

코가 꽉막힐 때마다 이 지압을 해주면 조금 도움이 됩니다.


중지 손가락 끝마디가 사람의 얼굴이라고 합니다.

중앙부분이 코라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코가 막히고

재채기가 심하고 비염이 심한날에는 이 부분을 엄지손톱으로

지압을 하거나 지압봉으로 지압을 하면 정말 너무 아파요.ㅠㅠ

하지만 아프더라도 지압을 계속 해주시면 코가 뻥뚤리는 

시원함을 느끼실 수가 있답니다. 이건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제가 비염이 심할 때 하는 지압법입니다.

손톱이나 지압봉으로 누르면 딱딱하게 뭉쳐있는게

느껴지세요. 그부분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매우 아프지만 코뻥을 위해서 잠시 참으시기바래요. ㅎㅎ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과 지압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작두콩차


작두콩차는 비염에 좋기로 유명하다고 해요.

염증을 치료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졌으며,

분말이나 콩으로 먹어도 좋고 일상생활에서 먹기 쉽게

차로 꾸준히 복용만해도 비염치료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2. 목련꽃차(신이화차)


냉증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는 신이화는 코막힘과 축농증,

비염과 같은 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목련꽃차의 화한 기운이 막힌 코를 뚤어주고

코의 환기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3. 생강차


감기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생강차인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냉증을 치료해주어 콧물을

멈추게 하고 면역력을 높혀주어서 비염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생강


생강의 비염에 좋은 차로도 소개가 되었죠? ㅎㅎ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되며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합니다.


2. 녹차


녹차는 알레르기를 억제해주는 성분이 있다고 해요.

신체에 축적된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고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홍삼


면역력의 대표 홍삼~ 홍삼에는 사포닌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비염 같은 코나

기관지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4. 감자


저는 비염에 감자가 좋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요.

감자는 비타민B와 칼륨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알러지

체질 개선 및 비염 증상 완화에 좋으며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감자랑 친해져야 겠네요. ㅎㅎ


5. 배


배에는 투테올린이라는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기관지 염증과 가래를 진정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코와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 비염에도 좋다고 하네요.


집 냉장고에 배즙이 있던데 제가 다 마셔야겠네요. ㅎㅎ


이렇게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큰일교차로 인한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저 또한 아침부터 낮까지

콧물이 주르륵과 재채기로 고생하네요. ㅠㅠ


그래도 함께 이겨내자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