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소방안전관리자 2급 1일~2일차 강습 교육일정 및 후기

by 절짠 2017. 10. 17.
반응형




▼ 1급,2급,3급 소방안전관리자 전국 교육일정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클릭 클릭



소방안전관리자 2급 1일차 강습교육


  안녕하세요. 차군입니다~ 늦은 나이에 학점을 따기 위해서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을 받기 위해서 군산에서 전주까지 강습교육을 받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이다 보니 평일에 4일~5일씩 휴가를 쓰지 못하여 2주에 걸친 주말 강습교육을 받게되었습니다. 평일에 휴가만 쓸 수 있다면 소방안전관리자 1급 교육을 받고 싶었지만 불가능하기에 이렇게 주말반 과정이라도 듣게 되었네요. 강사님들이 다같이 하시는 말이 주말교육과 평일반교육에는 장단점이 있다고 하세요. 결정적인 것은 주말반교육에 교육생들의 합격률이 평일반 교육 수강생보다 낮다고 하시네요.;; 교육의 텀이 길다고 전 주에 공부하였던 것을 다 잊어버릴 수가 있는 단점이 있다고 하시네요. 하지만 장점은 중간에 5일동안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다 합격한다고 해요. 그리고 불합격되는 연령대는 20대와 60대라고 하셨습니다. 20대는 자기 머리 믿고 얕보다가 큰코다쳐서 불합격된다고 하고요. 60대분들은 공부를 하긴 하지만 뒤 돌아서면 잊어버리신다고 하시네요.^^ 30~40대가 합격률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전 30대 후반인데 조금의 안심은 되더라고요. ㅋㅋ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야겠죠~ 소방안전관리자 2급은 학점으로 16학점이 인정이 되요. 산업기사급 학점인정이네요. 당연히 1급은 기사급이겠죠. 20학점 인정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은 5일의 강습교육을 받으신 후 마지막날 시험에서 합격하셔야 취득하실 수 있고요. 소방안전관리자 2급은 4일의 강습교육과 마지막날 시험을 합격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 링크를 걸어 놓았으니 직접 홈페이지에 가셔서 확인 하시면 되실거에요. 


  2급 소방안전관리자는 면제과정도 있어요 잘 확인 하시고 소방관련쪽 경력이 있으시거나 관련 학과를 6학점 취득하였고, 관련학과를 졸업하신분들과 관련자격증을 가지고 계신분들 등등 교육이 면제되는 요건을 충족하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잘 확인하시고 교육신청해야겠죠? 


한국소방안전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 군산에 거주 하기때문에 전주로 교육을 신청하였습니다.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에서 강습교육을 받게 되고요. 주말과정은 달마다 있는게 아닌거 같아요. 3달에 한번 아니면 4달에 한번씩 있다고 해요. 잘 알아보시고 미리미리 시청하세요. 전북지역의 주말과정은 10월 14일~22일까지가 마지막인거 같더라고요.


 2017년도 마지막 주말교육이 아직 남아 있는 곳이 있어요. 대전, 충북, 광주, 부산, 대구, 강원에 아직 주말교육이 남아 있으니 2017년에 주말교육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잘 확인하시고 신청해주세요.




  교육장 강당에 도착하면 신분증 확인 후 교재를 나눠줍니다. 총 두권이고요 오랜만에 또 공부하려고 하니 두근두근 하네요; 학창시절에 왜그리도 공부를 안했는지.. 참 씁쓸한 미소만 지어지네요.ㅎㅎ




  제가 2주에 걸쳐 4일동안 받을 2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 시간표입니다. 첫주의 1일~2일차 교육은 한번의 실습을 빼고는 다 이론이에요. 8시간동안 앉아서 교육을 받는게 정말 쉬운일이 아니에요. 당연히 교육하시는 강사님들도 열심히 강의하느라 많이 힘드시겠죠.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의 자리배정은 오전에는 수강증에 적혀있는 번호에 앉으시면 되고요. 오후부터는 자리이동이 가능하여 몇번의 자리로 이동하겠다고 말하고 이동하면 편안한 자리에서 강의를 들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자리든지 잠이 오는건 다 똑같은거 같아요. ㅠㅠ 




  강의가 시작되기전에 강사님께서 간단한 설명을 해주시는데요. 스마트폰은 진동으로 해주시고, 교육시간 준수 해주시고, 오전까지는 지정된 자리에 앉아주세요.라고요 오전에 인원파악을 하기위하여 지정된 자석에 앉으라고 하시더라고요. 




  실기 평가 과목도 있습니다. 실기도 합격기준이 있는데요. 걱정 안하셔도 되는게 실기는 합격하실때까지 한다고 하니 실기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말라고 하시네요. 1일차에 응급처치 실습을 하였는데 정말 보기에는 쉬워보여도 직접 실습을 할때는 말도 버벅거리고 실수를 많이 한답니다. 그래도 다시 기회를 주시고 될 때까지 시도하니까 걱정하지 말자고요. 이따가 응급처지쪽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수강생들이 보고있는 가운데 하려고하면 정말 떨리고 그렇답니다. ㅎㅎ






  자격시험 (이론평가) 시험은 마지막 강의 마지막 시간 한시간동안 치르게 되고요. 시험문제는 총 50문제입니다. 이론형에서 25문제, 실습형에서 25문제 이렇게 50문제로 출제되고요. 문제유형은 A,B,C,D 4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하니 컨닝할 생각하지 말라고 하네요. 자리도 이동 할 것이니 컨닝은 할 수 없다고 말하세요. ㅋㅋ


  저번에 어떤 나이 지긋하신분이 옆에 앉은 젊은 수강생의 것을 컨닝하려고 첫날부터 밥사주고, 술사주고, 시험전날에는 고기까지 사주면서 잘 포섭해놨다고 하는데 시험이 치뤄지기 전에 감독관이 전부 일어서게 하여서 자리를 다 바꾸었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 그래서 낭패를 봤던 분도 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셨답니다.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이상 맞으셔야 하고요. 불합격시에는 , 4일 동안 받은신 교육은 면제가 되시고 시험만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응시긴한은 없고요. 불합격시 될 때까지 응시 할 수 있는거죠.^^ 전에는 2년안에 합격해야하는데 올해부터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험 응시때 컴퓨터사인펜은 필요없고요. 교육받으러 간 첫날 나눠준 펜으로 응시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강생 유의사항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교육중에 전화통화 금지, 환불,연기에 관한 이야기, 중식은 개별적으로 해결, 대리교육 불가능, 교육시간 엄수, 음식물 반입금지등 간단한 유의사항을 알려주십니다.




  수강생 주의사항이 끝나면 이제 강의를 시작하는데요. 소방관계법령을 3시간 듣고 점심을 먹고오면 소방학개론을 듣게 됩니다. 수업시간 내내 왜이리 눈꺼풀이 무거운지요. 정말 힘들게 힘들게 참아가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소방이라는 것이 정말 많은 것을 포함하였더라고요. 생소한 용어들이 귓속으로 들려오면 이건 뭐 자장가가 따로 없습니다. ㅋㅋ 한 강사님이 말했듯이 불면증을 있으신 분이 있다면 소방안전관리자 책 딱 5분만 보라고 하네요. 5분전에 잠드실 거라고요. ㅋㅋㅋㅋ 그정도로 정말 따분하고 졸리고 힘들어요.


  2일동안 교육중에서 몇가지 수업에서는 강사분들이 정말 열정적으로 그리고 재미있게 강의를 하셔서 강의때 잠은 오지만 잠잘수 없게끔 만드는 멋진 강의를 해주셔서 놀라웠고, 오랜만에 듣는 교육수업이라 예전 어렸을 때 들었던 고등학교때 수업과 대학의 강의때와는 교육방식이 많이 바뀌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졸으시는 분들은 있더라고요. ㅋㅋ 지금까지 살면서 한번도 안졸고 버티며 8시간동안 수업을 들어본 적은 처음인거 같아요. ㅋㅋ

정말 귀에 쏙쏙 들어오게 강의하시고 포인트도 잘잡아주시더라고요. 




  그리고 한분의 강사님이 쭈~욱 강습교육을 하시는게 아니에요. 어떤분은 2시간 어떤분은 3시간 어떤분은 1시간 이런식으로 강의 주제에 따라 강사님들이 바뀌시더라고요. 




  이번 2일간의 교육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강사님의 교육입니다. 응급상황과 심폐소생술 이었는데요. 와~ 전 이분의 강의에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두시간 동안 강의하셨는데요. 1시간은 이론, 1시간은 실습 이렇게 하셨는데 단 1초도 눈을 땔 수가 없더라고요. 말의 강약 조절부터 핵심포인트등등 그분의 강의를 보고 나도 나중에 발표를 하거나 누군가의 앞에서 강의를 할 일이 생긴다면 저렇게 하고싶다라고 느낄정도였습니다. 정말 위트있게 강의 잘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실습때는 가차없습니다. ㅠㅠ 




  이론을 마치고 실습을 하는데요.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한 실습을 하였습니다. 제가 전에 체육관에 근무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CPR교육을 1년에 한두번씩 받고 했는데요. 지금까지 이렇게 확실하게 교육하신 분은 처음이었어요. 

응급처치는 정말 확실한 실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더 깨달았습니다. 실제 상황처럼 연기하면서 실습하였는데요. 


  ★ 심폐소생술 방법

1. 우선 상대방에게 "여보세요?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라고 상대방의 의식을 확인한다. 

2. 주위에 있는 한분을 지목해서 "저기 검정티셔츠 입으신 여성분 119에 신고하시고 자동심장충격기좀 가져다 주세요."라고 꼭 특정한 한분을 지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숨을 쉬고 있는지 확인해야하는데요. 손가락을 코밑으로 데고 숨을 쉬는지 귀를 코와 입가에 대고 숨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4. 숨을 쉬지않는다면 가슴 압박 30회후 인공 호흡 2회를 119가 도착할 때까지 그리고 의식이 돌아올때까지 해야한다고 합니다.



성인심폐소생술 방법 영상보기




  가슴압박법과 인공호흡법은 검색하시면 동영상으로 많이 있습니다. 시간되실 때 한번 보시는거와 한번도 안본거하고는 정말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해요. 꼭 한번씩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심폐소생술에는 성인, 소아, 유아로 나뉘어 지는데요. 방법이 다 다르더라고요. 전 두아이가 있는데 이렇게 알고 나니까 무슨일이 생길때 당황하지 않고 바로 응급처치 할 수 있을 것같아요.




  강사님께서 열심히 심폐소생술을 실습하는 수강생들을 평가 하고 계시죠. 인공호흡을 했을때 공기가 주입되는지를 잘 보시더라고요. 저도 처음에 아무리 인공 호흡을 해도 모형의 폐가 안움직이더라고요. 다 차근차근 해보니 그때서야 성공하였답니다. 심폐소생술 실습한번 하고나면 급피곤해져요. ㅠㅠ




소방안전관리자 2급 2일차 강습교육


  2일차 강습교육은 정말 힘들어요. 실습없이 쭈~욱 이론만 수업하기 때문이죠. 첫날 보다 더 힘들더라고요. 처음 접하는 수업에다 전날 늦게 잠든 것도 있지만 졸음을 쫓기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도 2일차까지 졸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자동화재탐지설비까지 강의를 듣게되면 2일차의 강습교육은 끝이 나게 됩니다. 2일차때 볼 수 있는 광경은 점심시간에 차를 타고 나가야 하니까 어떤 분들은 같이 차 타고 나가서 식사 하실 분들 있으신지 물어보는 분들도 있으시고 제 옆좌석에 앉으신분도 점심에 같이 차 타고 나가서 식사 하겠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감사하게도요. 하지만 점심을 준비해 왔기에 선약이 있다고 말하고 준비해온 점심을 먹었답니다.ㅠㅠ 이렇게 점심을 준비해 오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평일엔 구내식당에서 드실 수있으니 참 좋겠어요.ㅠㅠ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교육날 보면 정말 연령때가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하더라고요. 그리고 여성분들도 생각이상으로 참 많았고요. 이 강습교육을 듣는 이유도 다양했습니다. 전 학점을 따려고 소방안전관리자 2급을 취득하려고 하는 것이고요. 건물주 분들도 계셨고, 소방안전관리자로 일을 하시려는 분들도 있으시 더라고요. 그중에 학점때문에 듣는 분들이 가장 많았어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교육받으면서 교육받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화재가 발생했을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때 이제는 어떻게 해야하고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으니까요.^^ 다음주에 있을 3일~4일차도 잘 마무리 해서 시험합격까지 한다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소방안전관리자 2급 1일~2일차 강습교육 생생 후기였습니다.


  ★ 전주에서 교육받으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하나 남길께요. 점심시간에 어디로 가서 식사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지도와 제가 직접 전주에서 교육받고 가서 먹었던 식당 포스팅을 올려놓을께요.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삼백집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없으신 분이나 간단하게 드실 분들은 전주덕진DT점 맥도날드를 이용해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참 많은 힘을 준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