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유용한 정보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현상 전 이렇게 해결했어요

by 절짠 2018. 6. 28.
반응형




※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현상 나만의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차군입니다.^^

장마가 시작되어서 비가 많이 오는 하루네요.

어제는 러시아 월드컵 마지막경기 대한민국과 독일이

경기가 있었는데 정말 멋진 경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골이 들어갈 때마다 함성소리가... ㅋㅋ 역시 대한민국!!


잡담은 여기까지하고요. 제가 두달 전인 4월에 갑작스럽게

다음에서 저품이 걸리는 현상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저품질이 걸리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와

다음과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속타는 마음을 문의하는 

방법 2가지와 힘들게 구사일생으로 다시 살아난 저만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저품질에 걸리고 난 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요. 저와 같은 일들이 있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까지 갔으니까 

말 다했다고 봐야겠죠? 그럼 썰을 풀어볼까요?


처음 저품질이 시작된 것은 2018년 4월 12일 오전11시부터

시작되었어요.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연하게 

방문자 수가 줄어든게 보이시죠?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1일 방문자는 1000~1200명 

정도 방문을 하시는데요. 첫날은 반도막이 나더니

하루 하루가 지날 때마다 3분의1씩 줄어들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밑으로 쭉쭉 내려가는게 보이시죠?

하루 하루 이게 왜이러나 내가 뭘 잘못한거지?

라고 생각하며 자책하기까지 했어요.ㅠㅠ


특히나 다음은 저품질에 한번 걸리면 정말 풀기가

힘들다고 주위에서 말했거든요. 


그말이 맞는거 같아요. 지금까지 다음 저품이

풀리지 않았으니까요.ㅎㅎㅎ 






자~ 유입로그를 보시면 아실 수 있으실 거에요.

밑에 이미지는 다음 저품이 걸리기 전의 상황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률다음 70% 네이버 20%

구글이나 타사이트 10% 였거든요. 


밑의 이미지에도 딱 보이지 않나요?ㅠㅠ






그런데 다음 저품질이 걸리고 난 후의 상황입니다.

다음검색에서의 유입이 전멸된게 보이시죠?ㅠㅠ


너무 황당하더라고요. 다음은 저품이 걸리면 전체의

포스팅이 다~ 뒤로 밀려요. 제가 직접 다음에서

제 포스팅을 검색해본 결과 기본 10페이지 뒤로 밀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제가 넋이 나갔다고 봐야죠.






일단은 다음에서의 저품질이 풀리지 않을까? 라는 

조금의 기대감으로 매번 하던데로 포스팅을 하였어요.

역시나 포스팅을 올리는 족족 다 뒤로 밀리는 것을

확인 후에 아~ 이거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조금의 희망을 가지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봐야겠다~

라고 생각하였고 하루 종일 검색하고 이리저리 찾고 찾아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 하는

두가지 방법은 답변받은 내용을 포스팅 한 후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처음 문의 때는 제 상황을 대충 설명하고

어떤 포스팅 때문에 저품이 걸린 것 같다는 내용으로

문의를 하였어요. 제가 고객센터에 문의한 내용과 답변 받은

내용도 이미지로 올렸으니 어떤식으로 답변을 받는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답변이 너무 빨리 왔어요.

그리고 기대감도 너무 컷던지라 답변 받고 실망감이

훨씬 컸네요.ㅠㅠ 저와 같이 이렇게 문의를 해서

저품현상에서 벋어난 분들도 있었는데 저에게는 

노출 순위 회복 가능여부는 확답을 줄 수 없다는 답변

받고 말았네요. ㅜㅜ





자 여기서 포기할 수 없죠. 두번째 방법으로 

며칠 뒤에 다시한번 다른 방식과 절실함을 글로 

표현하였습니다. 희망의 끝자락이라도 잡기 위해서

말이죠. 정말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제 생각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제 마음을

100번 이해 하실 거라 생각되요.


두번째 방법도 답변받은 내용 끝난 후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두번째 문의는 절실하고 첨부파일까지 넣어서 그런지

답변이 처음보다는 상당히 늦어지더라고요.


처음 받은 답변의 내용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볍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는 신중한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Daum 고객센터 담당자도 바뀐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에 답변이 도착하였는데요.

이땐 정말 해결 되겠구나 라는 기대감이 좀 컷어요.


하지만 복합적인 요소들로 노출 순위가 반영되어

다음 검색 품질에 대해서 달리 도와 드릴 수 없다는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ㅠㅠ


어뷰징이니 키워드니 하는 글들이 적혀 있지만

제가 느끼는 한가지는 단 하나였죠.


다음 저품질 현상 해결 불과였습니다.


이렇게 저품질이 걸리고 나면 급격한 의욕상실로 

인하여 포스팅 글도 쓰기 싫어지고 귀찮아지고

그렇더라고요. 하지만 힘들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점차 점차 늘어나는 방문자 수에 기뻐하며 포스팅

했던 때가 불과 몇 주 전인데 이건 아니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로도 저품질 전보다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포스팅을 쓰기는 하였어요.


그리고 2개월뒤 무언가 급변하는 제 블로그를 볼 수

있었는데요. 밑에 고객센터에서 문의하는 두가지 방법을

설명 후 자세히 제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고객센터를 찾으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화면에서도

우측하단에 보시면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메인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 문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요.






다음 메인화면에서 화단으로 쭈~욱 내리시면

아주 작은 글씨로 고객센터라고 보이실거에요.^^

찾으셨다면 클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티스토리를 클릭하여서 문의하기 입니다.

빨간칸의 티스토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을 해서 화면으로 넘어 오셨다면 블로그 관리

클릭해 주세요.







상단에 보이시는 방문자가 갑자기 급증/급감했어요를 

클릭해주세요. 위에서 첫번째로 문의하였던 방법이 

바로 이방법이랍니다. ^^







화면 하단에도 이렇게 바로 문의하기 페이지로 

넘어갈 수가 있어요. 






자 문의하기 페이지에서 문의 분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지금 저의 상황에 맞는 적당한 분류가 없더라고요.






적한 분류가 없으니 간단하게 기타문의를 

체크해 주었습니다. 






첨부파일이 있다면 추가해 주세요. 글보다는

확실한 자료가 도움을 주겠죠?


그리고 답변을 받을 시 휴대폰으로 알림을 설정하시면

답변이 올 때마다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의를 체크하신 후 문의접수를

클릭해주시면 문의하기가 완료됩니다.


첫번째 방법 어렵지 않죠? 그럼 두번째 방법으로

넘어가 볼까요?






다음 고객센터에서 처음에는 티스토리를 선택했다면

이번엔 검색을 선택하겠습니다.


빨간칸의 검색을 클릭해 주세요.






검색결과 제외검색결과 미노출도 확인해 보았지만

가장 제 상황에 근접한 것은 블로그 검색이더라고요.


블로그 검색을 클릭하여서 진행해주세요.






블로그 검색 도움말을 보면 저에게 딱 맞는 

도움말 하나가 보이네요.


내 블로그글이 블로그 검색결과에 안 나와요.


사실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는 것이 아니고

검색결과가 너무 뒤로 밀렸어요~ 이것이 제가

찾는 도움말 이기도 했지만 가장 비슷하죠?ㅎㅎㅎ






중요한 부분이기 한가봐요. 문의하기가 여기저기

잘보이네요.^^ 문의하기를 클릭주세요.






이것 또한 분류를 선택하여야 하는데요.

선택을 클릭하여서 분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하려는 문의는 블로그에 관한 것이니,

블로그, 카페검색 문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시면 위의 상황과 같이 

해결이 어렵다, 해결이 가능하다. 라는 답변을

받게 될 것이에요. 저는 뭐 해볼 건 다 해보았지만

다음 저품질 현상은 해결하지 못했지만요.


혹시 모르니 고객센터에서 문의하기로 해결 보신

분들도 종종 있다고 하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이렇게 고객센터 문의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 제가 방문자 수를

다시 찾고 더 많은 방문자 수가 오게 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신분들에게 일단 감사를 표합니다.

제가 글을 한번쓰면 주저리 주저리 길게 쓰거든요.^^;;


그래서 포스팅 하나를 하더라도 시간이 꽤 걸린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제가 찾은 해결방법을 말씀드리자면 

꾸준하고 정성스러운 포스팅이 정답인 것 같아요.


아직도 다음에서의 저품질 현상을 풀리지 않았습니다.

하루에 다음검색 유입은 10명도 안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는 포스팅을

한번 써보는 것은 어떨까? 해서 네이버 검색유입을

공략하였고 그결과 점차 점차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지금은 네이버 최적화?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고 블로그 상위에 노출 되는 저의

포스팅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두번째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해결 불가라는 답변을 

받았을 때 솔직히 하루에 100명대까지 내려갔었거든요.


"아~ 티스토리 블로그 접어야겠다."라고 까지 마음을

먹었던 적이 있었는데 내 일기 쓰는 방식으로 꾸준히

글을 정성스럽게 쓰다보니 노력에 대가를 얻는 것인지

방문자가 올라가는 것이 보이더라고요. 사람은 노력의

대가를 받으면 힘이 난다고 하잖아요. 노력의 대가가

보이니 그때부터 다시 살아났네요.


또한 운이 좋은 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한달 전에

한번 모든 방식을 뒤집어 엎었다는 말도 있던데 그래서

그런건지 잘은 모르겠어요. 일단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면 처음에 검색으로 내가 어디에 위치해 있나 보면

역시나 10페이지 뒷쪽에 있던 것이 일주일이 지나고 나면

네이버 메인으로 블로그 상위로 노출이 되더라고요.


참 희안했어요. 여튼 결과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성과 노력으로 포스팅을 하신다면 그 대가는

꼭 다시 돌아 온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다음 저품질에 걸리셨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요.

모든 꾸준히 하신다면 꼭 빛을 보실 거라 생각합니다.


너무 나도 긴 글을 읽으시느냐고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가시기 전에 공감 클릭 부탁드릴께요.^^

공감은 글을 쓰는데 정말 많은 힘을 준답니다. 감사합니다.


chagoonb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