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이야기

마스크 1인 2매 마스크 5부제 시행 출생연도 끝자리 구매 요일은?

by 절짠 2020. 3. 6.
반응형

 ◆마스크 1인 2매 마스크 5부제 시행 출생연도 끝자리 구매 요일은?

 

 안녕하세요.

 전국적으로 마스크 부족 현상에 대해 정부는 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은 오는 6월 30일까지 적용되는데요.

 

마스크 구매는 출생연도에 따라 1주일에 1인당 2매로 제한하는 '5부제'를 실시하고, 공적 판매처로 공급되는 마스크의 비중은 기존 50%에서 80%까지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스크 수출은 전면 금지하고 공적 마스크 공급을 조달청이 주관하는 등 생산부터 유통까지 마스크 분배 모든 과정을 국가가 관리하는 방안도 추진하게 되는데요.

 

전체 마스크 생산량도 현재 일평균 1000만 매에서 한 달 안에 1400만 매까지 늘리기로 하였고, 마스크 생산량이 하루 1400만 매로 늘어날 경우 하루에 공적 마스크로 1120만 매가 약국 등을 통해 공급하게 됩니다.

 

 

 

 

 정부는 마스크 확보를 위해서 해외수출을 전면 금지와 마스크 생산, 유통, 분배 과정을 사실상 100% 관리하기로 하였고, 공적 마스크의 최고 가격 지정 근거를 마련하여 공적 마스크 계약도 기존 민간 유통업체에서 조달청으로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마스크 원재료인 멜트블로운필터(MB필터) 수입은 일 12만 9000t에서 내달 말까지 27t로 확대하고, 마스크 생산업체에 대한 인건비 보조를 위해 1인당 최대 80만 원의 추가 고용보조금도 지원하기로 결정했는데요.

 

마스크 5부제 시행으로 공적 마스크는 오는 9일부터는 출생연도에 따라 1인당 최대 2매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는 2개씩 나눠 각 요일별로 구매하도록 조치를 취하는 결정을 내렸는데요.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사람에게 판매하고, 화요일은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은 4와 9, 금요일은 5와 0인 사람이 대상됩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판매가 이뤄어지게 됩니다.

 

마스크 중복구매 방지를 위해 약국은 오는 6일부터 구매자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 이력 시스템에 등록해 관리하는 방식으로 마스크 구매를 할 시 꼭 신분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우체국과 농협, 약국에서 판매되는 공적 마스크 가격은 기존과 동일한 수준에서 판매되며, 공적 마스크 판매를 위해 우체국과 농협은 매일 오전 9시 30분 번호표를 동일하게 교부할 방침입니다.

 

 

 



 

 

 

 김 차관은 "협력과 배려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으로, 공적 물량 외에 20%의 민간 공급분도 업무 특성상 마스크 사용이 긴요한 분들께 돌아가야 한다"며 "특정 민간업체나 지자체의 대량 구매나 사재기는 자제해달라"라고 당부하였으며, 공적 마스크 구매 원칙으로 '마스크 구매 5부제'를 시행하는 것과 관련 "장시간 줄 서기 등 국민 불편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마련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초기에는 혼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대기 시간이 길 수도 있고 약국별로 수량이 일찍 소진될 수도 있다"며 "하지만 일주일간 누구도 중복 구매가 안 되므로 차츰 마스크 구매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여 설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김 차관은 "정부는 시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에 대해 신속히 보완하겠다"며 "불가피하게 주당 1인 2매 구매 조치를 시행하는 점에 대해 깊은 이해를 부탁한다"라고 거듭 당부하였습니다.

 

이제 마스크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꼭 자신의 출생연도 끝자리와 요일을 확인하시고 마스크 구매 시에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chagoonbass.tistory.com
반응형